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4/생활지혜 정보

특급호텔부터 한옥호텔까지...드라마 속 호텔 여기였네

최근에는 드라마 속 장면들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고 극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세트장 보다는 특색 있고 차별화된 공간을 많이 찾고 있는 추세다. .

호텔도 이에 촬영장소로 많이 노출되는 곳인데, 숙박은 물론 각종 레스토랑·아트홀·커피숍·컨벤션홀·웨딩홀 등 드라마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공간들을 갖추고 있어 드라마 촬영진의 선호대상이 되는 것이다. 


호텔 측 역시 드라마 촬영 협조를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드라마를 비롯한 각종 방송 촬영 팀의 호텔 방문을 꺼리지 않는 눈치다. 특히 최근에는 드라마 촬영지 방문을 위해 한국을 찾는 해외 팬들의 발걸음 또한 사로잡을 수 있어 더욱 그러하다.

본문 이미지 영역
본문이미지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빛나는 로맨스’방송 캡쳐 이미지, The-K서울호텔 뷔페 레스토랑 더-파크, 꽃보다 남자 방송 캡쳐 이미지, 조선왕가

▶ 세련되고 럭셔리한 분위기 연출했던 드라마 속 특급 호텔은 ?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The-K서울호텔은 넓은 부지와 녹지로 둘러싸인 자연 친화적 공간을 자랑한다. 현대 도시인들이 문화와 예술, 자연이 함께 어우러진 공간 속에서 심신의 안정으로 프레시 업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새로운 휴식 문화 공간을 표방하는 호텔이다.

이곳 더케이서울호텔은 최근 호텔을 배경으로 남편으로부터 배신 당하지만,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씩씩하게 인생을 살아가는 여주인공의 이야기가 전개되는 MBC 일일 연속극 ‘빛나는 로맨스’의 주요 촬영지로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빛나는 로맨스 이외에도 KBS ’예쁜 남자’, MBC ‘내 손을 잡아’ 등 많은 드라마들의 주요 장면들의 촬영지로 등장했다

그랜드 힐튼 호텔은 JTBC에서 방영중인 드라마 ‘우리가 사랑할 수 있을까’에 테라스라운지와 이그제큐티브 스위트 룸을 최근 촬영장소로 제공했다. 그랜드 힐튼은 백련산을 병풍 삼은 호텔의 수려한 자연 경관을 가져 드라마, 영화 촬영 팀의 선호도가 높은 편.

또 JTBC ‘무자식 상팔자’, SBS ‘돈의 화신’, ‘출생의 비밀’, ‘야왕’, MBC ’남자가 사랑할 때’등에도 장소 협찬을 진행했다.

쉐라톤 워커힐 호텔은 최근 종영한 ‘상속자들’에서 2인자로 큰 인기를 얻었던 김우빈이, 상속자로 있는 호텔 제우스로 등장하여 주목을 끌었다.

쉐라톤 워커힐 일찍 부터 드라마에 등장해 왔는데 특히, 과거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호텔리어의 촬영 장소로 호텔로고 및 명칭, 호텔 내부가 그대로 방영되었고, 이를 통해 주 고객층이던 장년층을 넘어서 젊은 층 고객을 광범위하게 확보하게 되었다는 분석도 있다

▶ 한옥 배경, 알고 보니 한옥 호텔 ?

최근 국내에서 한옥을 모티브로 한 현대적 감각의 한옥호텔들이 등장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멋을 국내외로 알리고 있다. 이 곳들은 품격 있는 전통의 미와 감각적인 현대의 미를 아름답게 조화시켜 사극은 물론 현대극에서도 자주 찾는 드라마 명소가 되고 있다.

그중 ‘락고재’는 부띠끄 한옥호텔로 초고층 건물들 사이 둥지처럼 자리잡은 북촌 한옥 마을 초입에 자리잡고 있다. 130년 역사를 지닌 고택을 모던하게 살려, 전통 한옥이지만 외국인들이 먼저 찾을 만큼 현대적 시설을 갖추고 있다.

최근 KBS 드라마 예쁜남자에서 극 중 ‘일렉 선녀’가 일하는 곳으로 등장하며, 독고마테 역의 장근석이 비를 맞으며 기다리는 장면의 배경으로 활용되었다. 이밖에도 MBC ‘내 이름은 김삼순’, tvN ‘쩐의 전쟁 디 오리지널’, 예능 ‘우리 결혼했어요의 화요비-환희 커플 편’등 촬영장소로도 활용되었다.

‘조선왕가’는 1800년대에 지어져 1935년에 99칸으로 중수된 황실가의 전통한옥을 5개월에 걸친 해체와 27개월 동안의 보수 작업 끝에 호텔로 탈바꿈시킨 럭셔리 전통 한옥 호텔.

수백년간 간장을 만들어온 한 가문의 넷째 딸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남장을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담은 SBS 일일 드라마 ‘잘 키운 딸 하나’의 주요 촬영지 중 한곳이다. 이외에도 드라마 KBS ‘영광의 재인’, SBS ‘뿌리깊은 나무’, tvN‘노란 복수초’등 많은 드라마들이 촬영장소로 등장했다.

또 경주 신라밀레니엄파크 안의 부대시설인 ‘라궁’은 신라의 궁이라는 의미를 가진 국내 최초의 한옥 호텔이다. 드라마 꽃보다 남자, 선덕여왕, 식객, 예능으로는 무한도전 등의 촬영장소로 활용되면서 인지도를 높였으며, 특히 선덕여왕 세트장을 활용한 관광 코스를 개발하여 종합 문화 공간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강인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