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무드/탈무드

16장, 탈무드의 지혜 중. 혀에 대한 교훈

    <토라탈무드> {탈무드 이야기{제16장, 탈무드의 지혜 중} *혀에 대한 교훈* <혓바닥을 사용하지 않는다> 온 세계의 동물들이 뱀을 향해 물었다. "사자는 먹이를 쓰러뜨려서 먹고, 늑대는 먹이를 찢어 먹는다. 그런데 너는 왜 먹이를 통째로 삼키는가?' 그러자 뱀이 대답했다. "나는 남을 헐뜯는 인간보다는 낫다고 생각 한다. 혓바닥으로 상대를 상처입히지 않으니 말이다." <혀를 조심하라!> 한 장사꾼이 큰 소리를 외치며 거리를 지나가고 있었다. "인생을 영위하는 참다운 비결을 살 사람 없습니까?" 온 동네 사람들이 인생의 비결을 사려고 모여들었다. 그 중에는 랍비도 있었다. 모두 모여들어 아우성을 쳤다. "내게 팔아주시오!" 그러자 장사꾼이 말했다. "인생을 참되게 사는 비결이란 자기 혀를 주의해서 쓰는 것이라오!" <부드러운 혀> 한 랍비가 학생들을 위해 만찬을 베풀었다. 소의 혀나 양의 혀 요리가 나왔는데, 그 중에는 딱딱한 혀와 부 드러운 혀가 있었다. 학생들은 다투어 부드러운 혀를 먹으려고 했다. 그때 랍비가 학생들에게 말했다. "여러분들도 자기의 혀를 언제나 부드럽게 해두시오! 딱딱한 혀를 가진 인간은 사람을 노하게 하거나 불화를 초래합니다." <혀의 가치> 어느 랍비가 하인에게 시장에 가서 제일 맛있는 것을 사오라고 시켰다. 하인은 혀를 사왔다. 이틀쯤 지나 랍비는 그 하인에게 오늘은 싼 음식을 사오라고 시켰다. 그러자 하인은 또 혀를 사왔다. 그래서 랍비가 물었다. "내가 너에게 맛있는 음식을 사오라고 하자 혀를 사왔고, 오늘은 맛이 없어도 좋으니 싼 음식을 사오라고 시켰는데 또 혀를 사왔다. 도대체 어찌된 일이냐?" 그러자 하인이 대답했다. "아주 좋으면 혀보다 좋은 것이 없고, 또 나쁘면 혀보다 나쁜 것은 없습니다. ..............................................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위에서 말하는 혀에 대한 교훈은 우리들에게 참으로 유익한 교훈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의 혀에서 한 마디 만 잘못 말하면 상대방에게 죽임을 줄 수도 있고, 또 한 마디만 좋게 말하면 상대방이 죽을 지경에 이르더라도 그에게 용기를 줄 수 있게 만드는 아름다운 혀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혈기가 있을 때에나 없을 때에나 입안의 혀를 조심스럽게 놀려야만 화를 자초하지 않습니다. 특히 남을 흉보고 헐뜻는 그런 일이야 말로 뱀이 말한 것 에 합당하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부드러운 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든지 상대를 아름답게 보면 되는 것입니다. 설혹 상대가 자기에게 서운함을 주었다고 하더라도 뒤에서 흉을 보는 것은 좋은 혀가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자신에게 그 나쁜 혀의 값이 되돌아올 뿐입니다. 우리 다같이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서 좋고 부드러운 혀로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되어봅시다. (가장낮은자의 덧붙임) 다음에..... "할렐루야!" 주후:2010년 8월 16일에 가장낮은자 목사

    ♡창조주가 선물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