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2/CGN큐티

[생명의 삶] 새 일꾼을 준비하시는 하나님

(클릭 동영상 재생)

 
2014.03
04
 
새 일꾼을 준비하시는 하나님
[ 사무엘상 16:1 - 16:13 ]
 
[오늘의 말씀 요약]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사울을 위해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하시며 기름을 가지고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 가라 명하십니다. 거기서 이새의 막내아들, 양을 지키던 다윗에게 기름을 부으라 하십니다. 기름 부음을 받은 다윗은 여호와의 영에 크게 감동됩니다.


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뿔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2 사무엘이 이르되 내가 어찌 갈 수 있으리이까 사울이 들으면 나를 죽이리이다 하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암송아지를 끌고 가서 말하기를 내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러 왔다 하고 3 이새를 제사에 청하라 내가 네게 행할 일을 가르치리니 내가 네게 알게 하는 자에게 나를 위하여 기름을 부을지니라 4 사무엘이 여호와의 말씀대로 행하여 베들레헴에 이르매 성읍 장로들이 떨며 그를 영접하여 이르되 평강을 위하여 오시나이까 5 이르되 평강을 위함이니라 내가 여호와께 제사하러 왔으니 스스로 성결하게 하고 와서 나와 함께 제사하자 하고 이새와 그의 아들들을 성결하게 하고 제사에 청하니라
6 그들이 오매 사무엘이 엘리압을 보고 마음에 이르기를 여호와의 기름 부으실 자가 과연 주님 앞에 있도다 하였더니 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8 이새가 아비나답을 불러 사무엘 앞을 지나가게 하매 사무엘이 이르되 이도 여호와께서 택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하니 9 이새가 삼마로 지나게 하매 사무엘이 이르되 이도 여호와께서 택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하니라 10 이새가 그의 아들 일곱을 다 사무엘 앞으로 지나가게 하나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들을 택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하고
11 또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네 아들들이 다 여기 있느냐 이새가 이르되 아직 막내가 남았는데 그는 양을 지키나이다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라 그가 여기 오기까지는 우리가 식사 자리에 앉지 아니하겠노라 12 이에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매 그의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더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 하시는지라 13 사무엘이 기름 뿔병을 가져다가 그의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사무엘이 떠나서 라마로 가니라
 

본문 해설
☞ 베들레헴 사람 이새(16:1~5)
사무엘이 하나님께 버림받은 왕 사울을 생각하며 슬퍼하자, 하나님은 이제 새로운 일꾼을 세우라고 그를 독려하십니다. 그리고 베들레헴 사람 이새를 찾아가 그의 아들들 가운데서 다음 왕이 될 사람에게 기름 부으라고 명하십니다. 하지만 이 같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려면 많은 위험이 따릅니다. 만약 이 사실이 사울의 귀에 들어간다면 사무엘과 이새의 가정에 큰 어려움이 닥칠지 모릅니다. 이에 하나님은 사무엘이 어떻게 해야 할지 가르쳐 주십니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지시대로, 제사를 드리러 왔다며 이새와 그 아들들을 제사에 초청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준행하려면 담대함과 지혜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순종하려는 사람에게 지혜와 피할 길을 예비해 주십니다.

☞ 다윗에게 기름 부음(16:6~13)
하나님은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갈 새로운 하나님의 사람을 준비하십니다. 사무엘은 이새의 아들들 중 엘리압의 용모와 키를 보고 그가 하나님이 기름 부으실 자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의중은 달랐습니다. 사람은 외모를 보나 하나님은 중심을 보십니다. 하나님은 이새가 사무엘에게 보인 일곱 아들 중 아무도 택하지 않으셨습니다. 사무엘이 들에서 양을 지키고 있던 막내 다윗을 불러 대면한 순간, 하나님은 그에게 기름을 부으라고 명하셨습니다. 다윗은 기름 부음을 받은 날 이후로 여호와의 영에 크게 감동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일꾼을 선출하시는 기준은 외모가 아니라, 마음 중심의 진실성과 믿음입니다. 하나님이 쓰시는 일꾼은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입니다.

● 묵상 질문
사무엘이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집에 가기를 두려워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의 뜻을 준행하기 위해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며 담대하게 행할 일은 무엇인가요?

● 묵상 질문
사무엘이 엘리압을 보고 그에게 기름을 부으려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어떤 사람을 외적 조건으로 판단했나요? 하나님의 관점을 깨달은 사람으로서 이제 그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새로운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의 열심을 신뢰합니다. 화려한 겉모습을 추구하기보다, 내면의 빛과 아름다움을 잃지 않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주님의 마음에 합당한 자로 인정받기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