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활하신 주님의 가르침(1:1~5) 사도행전은 부활하신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시작합니다. 부활은, 죽음이라는 고통의 시간을 희망의 시간으로 바꿉니다. 부활이 희망인 것은, 그것이 하나님의 주권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40일 동안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며, 하나님의 통치와 주권을 가르치십니다. 우리 삶에는 언제나 굴곡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통치를 기대하고 간구할 때, 우리는 믿음을 지킬 수 있습니다.
☞ 성령이 임하시면(1:6~8) 우리가 땅끝까지 이르러 예수님의 증인이 되려면 먼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는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령의 권능을 받는 것은 우리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을 위한 것입니다. 성령은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드는, 우리 삶의 배후이십니다. 하나님의 일은 우리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 하늘로 올라가심(1:9~11) 이제 예수님은 하늘로 올라가십니다. 승천은 예수님의 승리를 확실하게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불의한 자들에게 죽임을 당하신 예수님을 일으키셨고,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셨다고 해서 우리를 떠나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승천은 오히려 이 땅에 대한 예수님의 지속적인 통치를 의미합니다. 제자들 곁에 계시든 하늘에 계시든 예수님은 하나님과 함께 이 세상을 통치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믿음을 굳게 잡고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야 합니다.
● 묵상 질문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삶과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 묵상 질문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성령을 기다리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내 능력으로 일하는 것과 성령의 능력으로 일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 ● 묵상 질문 예수님이 승천하실 때, 하늘을 쳐다본 제자들에게 천사들이 말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하늘에 계신 예수님을 이 땅에 있는 내가 믿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