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전문점 창업/커피전문점 창업

[스크랩] 커피전문점 창업, 신중하게 접근하자 - 커피 전문점 창업을 위한 체크 포인트

Q. 세컨드 잡으로 커피 전문점을 생각한다. 그런데 요즘에 워낙 경쟁이 치열해서 사업이 쉽지 않아 보인다. 창업 시 고려할 점과 성공 방법이 없을까.

커피 전문점 시장은 이제 포화상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커피는 흔한 아이템이 되었다. 그러나 초보 창업자들은 여전히 커피 전문점 창업에 관심이 많다. 세련되고 깔끔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다른 아이템보다 창업하기 쉽게 느껴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이유로 특히 여성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그러나 커피 전문점이나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섣부른 창업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카페 창업은 결코 낭만적인 기대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커피 전문점 시장을 살펴보면 커피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며 전체 시장이 커지고는 있지만, 그만큼 업종 내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커피 시장은 지난 2008년 2분기 대비 34.0%의 평균 매출액 성장률 수치를 기록했지만, 가맹점 수도 175.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커피 전문점이 들어설 만한 입지는 점점 적어지고 있다. 지금의 커피 전문점 창업은 일종의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그러므로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성공 창업을 위해서는 ‘어떤 업종을 선택하느냐’보다 ‘그 업종을 어떻게 운영하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커피 관련 아카데미나 바리스타 과정을 수료했더라도 누구나 성공하지 못하는 게 커피 전문점이다. 기업형 브랜드 커피 프랜차이즈들과 독립형 소자본의 특색 있는 카페가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까다로운 입맛을 만족하게 하는 높은 퀄리티의 커피와 적절한 사이드메뉴는 필수이다.

커피 전문점은 커피와 더불어 공간을 파는 곳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테리어가 중요하다. 입지에 따라 매장의 규모나 인테리어 콘셉트를 조정해야 한다. 점포가 속할 상권을 분석해서 주 고객층과 수요를 파악해야 한다. 시장 분석 시 경쟁 업체의 매출 현황을 살펴보는 한편 개업에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지, 투자 대비 수익성을 어떨지, 권리금과 임대료는 적정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여유자금이 넉넉하다면 기업형 브랜드 커피점을 알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잘 모르는 분야는 전문가에게 의뢰한 후에 잘 검토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 커피 전문점 창업을 위한 체크 포인트

1. 커피 시장에 대한 철저한 시장 조사가 이루어졌는가

2. 커피라는 아이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있는가

3. 자신의 능력과 조건에 적합한 아이템인가

4. 독립 점포인가 체인점을 할 것인가 하는 창업 방침은 세웠는가

5. 상권 조사를 통한 점포 입지 선정이 잘 되었는가

6. 창업 이후 3개월 정도의 운영 자금이 확보되어 있는가

7. 사업계획서 등 반드시 필요한 항목들을 작성했는가

8. 커피 이외의 사이드 메뉴 구성에 대해 충분히 고민했는가

9. 타 점포와의 경쟁에서 이길 만한 내 점포만의 특색이 있는가

10. 고객의 재방문을 이끌어낼 만한 영업 전략은 세워져 있는가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선미 smlee@kera.kr

출처 : 창업의길라잡이
글쓴이 : 비어라온 원글보기
메모 :